색깔 시리즈2. 파란색의 모든 것 (파란색 의미, 로고, 사용법)

2023. 6. 15. 19:38디자인 용어 및 회사

지난 포스팅에서는 색깔 시리즈의 첫번째로 빨간색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았습니다.

 

https://itastudio.tistory.com/43

 

빨간색의 의미와 사용 법

최근에 이타의 브랜드 색상을 고민하면서 우연히 도서관에서 김정해 님의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어요. 단순히 우리 브랜드에 어울리는 색상을 찾기 위해서 읽었던 책이었는데 색깔이 사람에게

itastudio.tistory.com

 

오늘은 빨간색과 반대로 인식되는 파란색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지난번에 포스팅한 빨간색이 확장되는 컬러였다면 파란색은 반대로 수축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란색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시원한 이미지를 드러내는 파란색

파란색은 차가움을 드러냅니다. 그래서 이온음료나 시원한 음식의 패키지에 많이 사용되죠.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
바다를 닮은 밝은 파란색을 가진 제주위트에일의 패키지

 

 

그리고 바다는 대표적으로 바다를 떠올리게 하는 컬러죠! 그래서 저희가 브랜딩이나 해양관련 기관들과 협업을 할때면 가장 많이 쓰이는 컬러가 파란색 계열입니다. 사람들과 이미지로 소통을 하는 일이 디자인인 만큼 특정 이미지를 떠올리는 컬러는 소통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자칫 굳어버리거나 비슷한 이미지를 답습하지 않게 다양한 색상으로 바레이션하는 작업도 중요하답니다!

 

이타에서 진행한 2021년도 바다식목일 포스터
이타에서 진행한 2021년도 한국수산자원공단 브로슈어
이타에서 진행한 2022년도 바다식목일 포스터

 

#신뢰의 파란색

 

열정을 의미하는 빨간색과 반대로 파란색은 이성, 신뢰, 논리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은행, 기부단체, 반도체 등의 업체에서 파란색을 메인컬러로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투명성이 중요한 기부단체 유니세프의 로고

 

신뢰를 바탕으로하는 은행의 로고

 

 

#MZ세대를 사로잡은 코발트 블루

 

모든 색깔이 그렇듯 파란색도 명도나 채도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빠르게 스크롤링되는 인터페이스 안에서 짧은시간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컬러의 채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블루 또한 채도가 높은 코발트 블루를 메인 컬러로 선택하는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mz를 사로잡은 브랜드 모베럴웍스의 캐릭터

 

뉴발란스와 콜라보한 모베럴웍스의 summerjoke 키트
모베럴웍스의 팝업스토어 모습

 

독특한 공간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쇼룸을 운영하는 브랜드 아더에러의 브랜드 컬러

 

아더에러의 메인 컬러가 들어간 가방 라인

 

 

 

#파란색의 보색은 주황색

 

 

 

보색은 색상표 안에서 서로 반대되는 곳에 위치한 색상을 의미합니다. 보색을 함께 배색하면 보다 선명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보색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이케아 로고


#우울감을 나타내는 컬러

 

영어표현중에 "I feel blue"라는 표현을 들어본적이 있나요?

blue는 영어에서 우울감을 표현하는 단어로 쓰입니다.

그래서 "나 지금 파랑을 느껴" 가 아닌 "나 지금 우울해" 라는 뜻이 되는거죠.

 

 


 

 

저번 빨간색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파란색에 대한 포스팅 어떠셨나요?

일반적인 파랑에 대한 의미가 아닌 디자인이나 브랜드에 연관되어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려고 했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또 다른 새로운 컬러에 대한 정보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