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알아보는 '2023 디자인 트렌드'

2023. 2. 20. 17:58디자인 용어 및 회사

검은 토끼의 해, 2023년 기묘년이 벌써 두 달이 지나갔다.

 

연말이나 연초에는 늘 새로운 년도의 디자인 트렌드가 예측되거나 제시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디자인 트렌드를 알아야 할까.

 

미국의 경제 상황에 따라 2023년 우리나라에도 경제 불황이 예고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무엇'을 소비한다.

 

디자인 트렌드는 하나의 경제현상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을 보여준다.

즉, 디자인 트렌드를 알면 창작자로서 돈이 되는 일을 할 수 있고, 소비자로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크게는 경제 현상에 대한 해답으로,

작게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로도 나타게 될  2023 디자인 트렌드를 키워드로 소개하고자 한다.

 

(키워드에 따른 예시 디자인은

무수히 많은 예시 중 하나일 뿐 일반화하지 말자.)

 


2023 Design trend keyword_01

 

#지속가능한 가치

#미닝 아웃(가치소비)

출처 : 희(H22) (h22studio.com)
출처 : Yellow Hippies studio

 

대대적인 기후변화에 두드러진 환경문제는 디자인 트렌드에서도 꾸준히 제시되어오던 질문이었다.

그에 따라 환경친화적 제품들이 무수히 나타났고,

기존 제품의 소재를 자연친화적인 대체소재를 사용하거나

끝내 쓰레기로 버려질 제품의 용기와 패키지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시대에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해답을 풀어나가고 있다.

또 '지속가능한 가치'를 추구하는 자신의 신념을 소비행위를 통해 드러내는 '미닝 아웃'의 형태 또한

하나의 트렌드라고 볼 수 있겠다.

 

 

 

 

 

 

2023 Design trend keyword_02

 

#대체불가능한

#독보적인

출처 : Welle 공식홈페이지, 아베크 공식홈페이지

 

'뉴디멘드'는 대부분의 서비스와 기술이 상향평준화되면서

대체불가한 획기적인 상품을 제작하여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한 기술과 자연이 주는 감성이 결합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벨레'는 사운드에 조명이라는 감성을 더했고,

반려가정의 건강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베크'는 펫 드라이룸을 넘어선 토탈 헬스케어 스마트 펫 하우스를 개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라이프 스타일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했다.

웬만한 상품의 성능과 디자인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시대를 반영하듯,

여러기술이 하나의 디자인으로 결합되거나 상상 이상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디자인들을 발견할 수 있다.

 

 

 

 

 

 

2023 Design trend keyword_03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

사진 출처 :

제1회 뉴트로 페스티벌 ‘오늘전통’ < 문화/생활 < 기사본문 - 주간조선 (chosun.com)

‘오늘전통’에서 만나 본 뉴트로 전통문화 - 국민이 말하는 정책 >

제1회 뉴트로 페스티벌 ‘오늘전통’ < 문화/생활 < 기사본문 - 주간조선 (chosun.com)

출처 : Welle 공식홈페이지

 

옛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복고에 대한 현대적인 재해석이 있을 때 우리는 '뉴트로'라고 부른다.

이러한 복고 열풍이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이어지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경기 불황이 꾸준히 지속되면서 과거에 대한 향수가 더욱 그리워지기 때문이다.

Z세대에겐 독특한 경험과 새로움을, 기성세대에게는 공감할 수 있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기에

옛 문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앞으로도 다양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 2010년 이후 출생자를 일컫는 '알파세대'가 MZ세대 이후 트렌드의 주축이 되어 

태어날 때부터 아날로그를 경험하지 못한 그들이 만들어갈 레트로의 변주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2023 Design trend keyword_04

 

출처 : 슬밋 공식 홈페이지, 닥터메이트 공식홈페이지/인스타그램 캡쳐

 

간결하고 절제된 디자인은 화려한 디자인들 속에서 유달리 눈에 띄기 마련이다.

불필요한 것들은 제외하고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히고 있다. 특히 패키지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2023 Design trend keyword_05

 

#오직 나만을 위한

출처 : 프로고민러랩 네이버스토어, 아키스케치 공식 홈페이지

 

코로나 이후 공동생활보다는 개인의 공간에서 홀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졌다.

자연스럽게 개인의 시간과 공간에 대해 고찰하게 되었고, 디자인 또한 '나만의' 취향과 시간들을

꾸려나갈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된 제품과 서비스가 계속해서 나오게 되었다.

'프로고민러 랩'은 코칭, 상담, 심리학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소셜벤처로 삶의 중요한 고민들을 좀 더 즐겁고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고민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아키스케치'는 3D 인테리어 가구배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가구를 구입하기 전 3D로 구현된 본인의 집에 가구를

넣어봄으로써 편리한 디자인과 만족도 높은 소비패턴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디자인 트렌드는 찾아보고 외우려하지 않아도

우리의 삶에 아주 가깝게 맞닿아 있다.

 

2023 디자인 트렌드를 키워드 다섯가지로 정리하였지만

이 밖에도, '대퇴사 시대', '포스트 코로나'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해

디자인 트렌드는 꾸준히 변화하고 다양한 해답을 내세운다.

 

2023년, 팬톤이 올해의 컬러로 삶을 이어나갈 열정과 용기를 뜻하는 '비바 마젠타'를 선정했듯

디자인 트렌드를 접목한 우리의 일상에도 활기찬 바람이 일어나길 바라본다.

 

 

포스팅 : 디자이너 엘모 designer Elmo